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로 쉽고 간단하게 시작하기!
아이패드로 3D 모델링,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로 쉽고 간단하게 시작하기!
목차
- 노마드 스컬프, 3D 모델링의 새로운 시작점
-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 왜 최고의 조합일까?
- 초보자를 위한 노마드 스컬프 기본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 노마드 스컬프의 핵심 기능과 주요 브러시 활용법
- 실제 3D 캐릭터 모델링, 간단한 예시로 따라 해보기
- 3D 모델링 파일 저장 및 활용하기
- 노마드 스컬프 활용 꿀팁과 자주 묻는 질문
노마드 스컬프, 3D 모델링의 새로운 시작점
3D 모델링이라고 하면 복잡한 전문가용 프로그램을 떠올리며 지레 겁먹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제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Nomad Sculpt)만 있다면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3D 모델링의 세계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노마드 스컬프는 아이패드에 최적화된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강력한 기능을 바탕으로, 마치 찰흙을 빚는 것처럼 자연스럽게 3D 모델을 만들 수 있게 해주는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특히, 터치와 애플 펜슬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손으로 직접 조형하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기존의 PC 기반 3D 프로그램들이 가진 복잡한 절차와 어려운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낮춰, 3D 모델링에 입문하고 싶은 모든 이들에게 최적의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 왜 최고의 조합일까?
아이패드와 노마드 스컬프의 조합은 여러 면에서 시너지를 발휘합니다. 첫째, 뛰어난 휴대성입니다. 언제 어디서든 아이패드를 꺼내 3D 모델링 작업을 할 수 있어, 영감이 떠오르는 즉시 창작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둘째, 애플 펜슬의 정교함입니다. 압력 감지를 지원하는 애플 펜슬은 섬세한 조형 작업에 탁월하며, 브러시의 강도와 크기를 자유롭게 조절하며 미세한 디테일을 표현하는 데 큰 도움을 줍니다. 셋째, 직관적인 터치 인터페이스입니다. PC에서 마우스와 키보드로 조작하는 것보다 훨씬 직관적인 터치 제스처를 통해 모델을 회전하고 확대, 축소할 수 있어 작업의 효율성을 극대화합니다. 이러한 장점들은 복잡한 3D 모델링 과정을 쉽고 재미있는 경험으로 바꿔줍니다.
초보자를 위한 노마드 스컬프 기본 인터페이스 살펴보기
노마드 스컬프를 처음 실행하면 깔끔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가 눈에 들어옵니다. 화면 상단에는 브러시, 렌더링, 설정 등 주요 메뉴가 위치하며, 좌측에는 작업에 필요한 각종 툴바가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좌측 상단의 브러시 메뉴입니다. '크레이즈(Crease)', '플랫(Flat)', '무브(Move)' 등 다양한 브러시들을 선택하여 찰흙을 깎거나 늘리는 듯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우측에는 레이어와 재질, 조명 등 상세 설정을 조절할 수 있는 메뉴가 있습니다. 처음에는 모든 메뉴가 복잡해 보일 수 있지만, 가장 자주 사용하게 될 브러시와 조작법만 익히면 금방 적응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손가락 두 개를 이용한 화면 회전, 손가락 한 개를 이용한 이동 등 터치 제스처를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노마드 스컬프의 핵심 기능과 주요 브러시 활용법
노마드 스컬프의 핵심은 다양한 브러시 기능에 있습니다. 각각의 브러시는 고유한 역할을 수행하며, 이들을 조합하여 무한한 형태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 크레이즈(Crease): 모델의 표면에 흠집을 내거나 날카로운 주름을 만드는 데 사용됩니다. 캐릭터의 표정을 표현하거나 의상의 주름을 만들 때 매우 유용합니다.
- 플랫(Flat): 모델의 표면을 평평하게 다듬는 기능입니다. 거친 부분을 정리하거나 특정 면을 매끈하게 만들 때 사용합니다.
- 무브(Move): 모델의 한 부분을 끌어당기거나 밀어 형태를 크게 변형시킬 때 사용합니다. 캐릭터의 팔다리 길이를 조절하거나 머리 모양을 바꿀 때 유용합니다.
- 스무스(Smooth): 모델의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브러시입니다. 거친 조형 작업 후 표면을 매끄럽게 다듬는 마무리 작업에 필수적입니다.
- 라소(Lasso): 모델의 특정 부분을 선택하여 숨기거나 분리하는 등 다양한 작업을 할 수 있는 툴입니다. 복잡한 형태를 조각할 때 특정 부분을 가려 작업의 편의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이나믹 토폴로지 기능은 모델의 해상도를 실시간으로 조절하여 세밀한 작업을 가능하게 하며, 보크셀 리메싱은 모델의 형태를 깔끔하게 재구성하여 작업의 완성도를 높여줍니다.
실제 3D 캐릭터 모델링, 간단한 예시로 따라 해보기
가장 간단한 3D 캐릭터를 만들어 보며 노마드 스컬프의 기능을 익혀봅시다.
- 기본 구체 생성: 먼저 화면의 '추가' 메뉴에서 '구체(Sphere)'를 선택하여 기본 오브젝트를 만듭니다. 이 구체가 캐릭터의 머리가 될 것입니다.
- 형태 다듬기: '무브(Move)' 브러시를 사용하여 구체를 위로 당겨 턱의 모양을 만들고, 옆으로 늘려 얼굴의 폭을 조절합니다.
- 이목구비 만들기: '크레이즈(Crease)' 브러시로 눈과 입의 위치에 홈을 파줍니다. '플랫(Flat)' 브러시로 홈 주변을 정리하여 눈과 입의 형태를 다듬습니다. 코를 만들 때는 작은 구체를 추가한 후 '무브(Move)' 브러시로 형태를 잡아줍니다.
- 세부 묘사: '스무스(Smooth)' 브러시로 전체적인 표면을 부드럽게 다듬어 줍니다. '페인트(Paint)' 툴을 사용하여 얼굴에 피부색을 칠하고, 눈동자를 그려 넣어 생동감을 더합니다.
- 몸통과 팔다리 추가: '추가' 메뉴에서 원통(Cylinder)이나 또 다른 구체를 추가하여 몸통과 팔다리 등 캐릭터의 다른 부위를 만듭니다. '무브(Move)'와 '크레이즈(Crease)' 브러시를 적절히 활용하여 각 부위를 연결하고 형태를 다듬습니다.
이처럼 단순한 단계를 거치면 누구나 자신만의 3D 캐릭터를 손쉽게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3D 모델링 파일 저장 및 활용하기
노마드 스컬프로 만든 3D 모델은 다양한 형식으로 내보내기(Export) 할 수 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은 OBJ와 STL입니다. OBJ 형식은 텍스처 정보까지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다른 3D 프로그램에서 모델을 이어서 작업하기에 용이합니다. STL 형식은 3D 프린팅에 최적화된 파일 형식으로, 모델을 실제 결과물로 출력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이렇게 저장된 파일은 다양한 플랫폼에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3D 프린팅 서비스에 파일을 업로드하여 피규어를 제작하거나, 다른 3D 렌더링 프로그램에서 더 높은 퀄리티의 이미지를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노마드 스컬프 활용 꿀팁과 자주 묻는 질문
- 대칭 모드 활용하기: 캐릭터의 얼굴이나 몸통을 만들 때 '대칭 모드(Symmetry)'를 활성화하면 좌우 대칭으로 작업이 진행되어 작업 속도를 크게 높일 수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대칭 아이콘을 눌러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 레이어 기능으로 체계적인 작업: 복잡한 모델을 만들 때는 레이어를 활용하여 각 부분을 분리해서 작업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머리카락과 눈, 몸통을 각각 다른 레이어에 배치하면 수정이나 관리가 훨씬 용이합니다.
- 재질과 조명 설정으로 렌더링 퀄리티 높이기: 노마드 스컬프는 다양한 재질과 조명 설정을 제공합니다. 금속, 유리, 플라스틱 등 원하는 재질을 적용하고 조명의 위치와 색상을 조절하여 모델의 렌더링 퀄리티를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 자주 묻는 질문: "유료 앱인가요?" - 네, 노마드 스컬프는 유료 애플리케이션입니다. 하지만 한 번 구매하면 추가 결제 없이 모든 기능을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파일 용량이 너무 커요." - '보크셀 리메싱' 기능을 사용하면 모델의 폴리곤 수를 최적화하여 파일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